본문 바로가기
군대

인사병이 알려주는 군인 TMO (후급증) -무료 버스, 기차 티켓 사용법 (군인 필독, 미필 필독, 군 입대자 필독)

by 리틀 브라더 2022. 7. 7.
반응형

인사병이 알려주는 군인 TMO (후급증) -무료 버스, 기차 티켓 사용법 (군인 필독, 미필 필독, 군 입대자 필독




tmo, 즉 후 급증은 군인들이 연가가 아닌 휴가를 사용할 때 쓸 수 있는 무료 차표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 tmo로 가능한 것은 버스(시외, 고속 -프리미엄, 우등, 일반 상관없음), 기차(ktx, srt, 무궁화 상관없음), 제주도인 한정 비행기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한번 휴가에 4회만 사용 가능한데요, 예시를 들어드리면

서울 - 대전
대전 - 부산
부산 - 대전
대전 - 서울

이런 식으로 경유와 왕복을 통해 최대 4장까지 신청 가능하며 무조건 출발일과 도착일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 신청 단계부터 반려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행선지를 자세하게 적는 게 좋은데요, 서울이 아닌 서울 경부 등으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아까 전에 연가는 사용 불가능하다고 했는데, 연가와 포상 위로를 모두 사용해도 연가가 단 1일이라도 존재하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미리 연가가 아닌 휴가를 모두 모아서 한 번에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지 돈도 절약되고 좋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TMO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버스 TMO
버스 TMO의 경우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버스터미널에 가서 매표소에 가서 직접 예매를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버스 자리가 없을 수도 있고, 또 시간을 잘 못 맞추면 기다려야 할 수도 있고, 시간 낭비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방법은 미리 버스 티켓을 예매하고 터미널에 가서 예매를 취소하면서 환불을 받고 TMO로 다시 발급을 받는 것입니다. 그럼 자리를 미리 잡기 때문에 자리 걱정도 안 해도 되고, 시간도 조금 절약됩니다.
마지막 방법은 TMO예약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버스 TMO 예약방법을 검색하시면 나오는데요, 그 사이트를 통해 버스를 예매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 버스터미널도 있다는 사실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기차 TMO
기차 TMO도 미리 예매를 하고 기차역 내 TMO 라운지에서 환불 후 재발급을 하시거나 하면 됩니다. 아니면 바로 라운지로 가서 예매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자리가 없을 수도 있으니 미리 예매를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비행기 TMO
살면서 1번밖에 발급 안 해봐서 정확히 모르니 행정보급관님이나 중대장님, 수송부 간부님께 여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TMO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를 잘 활용해서 돈 아끼는 휴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