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학교

빅데이터와 생명과학의 연관성 (실제 생기부 기재 + 면접 질문)

by 리틀 브라더 2021. 8. 16.
반응형

빅데이터와 생명과학의 연관성 (실제 생기부 기재 + 면접 질문)

실제로 이 생기부에 기제 된 내용은 면접 때 면접관이 물어봤는데요

이 내용을 기재하고 외워두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오늘날 인간 게놈만 하더라도 서열을 분석하면 무려 14GB의 용량이 된다고 합니다.

 

2. 구글에서는 사망예측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이 병원에 있는 사람들의 나이, 성별, 인종, 가족력 등등을 분석하여 이 사람이 언제 정도에 사망할 것인지를 예측하고 이것의 정확성은 무려 94% 정도라고 합니다.

 

3. 오늘날 생물 의학 연구원들은 분자생물학과 건강관리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는 방법을 탐색하는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미국의 프린스턴 대학의 한 연구진은 인체에서 암세포의 확산을 더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데이터 기반 계산 기법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4. 로스앤젤레스의 캘리포니아 대학 실험실에서 과학자 발레리 아르보레다는 희소질환을 연구하기 위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히스톤 단백질의 결함이 인체 전반에 걸쳐서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도 연구한다고 합니다.

 

5. 프린스턴 대학의 벤 라파엘 컴퓨터 과학 교수는 DNA 서열 데이터를 체내 암세포 위치 정보와 통합해 암 전이를 추적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발표했는데 이것은 현재 암 전이를 파악하는 가장 발전된 형태의 빅데이터 기반 연구라고 합니다.

 

6. 종양학 분야에서 빅데이터는 넓은 범위의 임상 데이터와 함께 활용되는데 정밀 의학 덕분에 분자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한 더 정확한 탐지와 맞춤형 치료법이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7. 빅데이터는 다른 생물의 생물학적 데이터를 알아내는 용도로도 활발하게 사용된다고 합니다. 빅데이터를 복잡한 컴퓨터 계산 기법과 함께 활용하기에 가능한 것인데, 연구를 통해 과학자와 생물학자는 여러 생물과 미생물에게 유효한 최고의 실험 모델을 정량적으로 , 체계적이고 정량적으로 파악 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생물학자는 확률을 기반으로 한 기법을 사용해 다양한 생물의 단백질 네트워크를 맵핑함으로써 어떤 유전자가 같은 생물학적 과정에 참여하고 다른 생물 내에서 같은 기능을 하는지 계통적으로 예측한다고 합니다.

 

9. 미국 아이오아 주립대학과 미시간 주립대학 , 그리고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소속의 식물 과학자로 구성된 연구팀이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분석해 수만 가지 식물 유전자의 표현형을 설명한 연구 논문을 공동으로 발표했다고 합니다.

 

오늘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